성체 조배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주님, 삼위일체이신 하느님이시다. 그분께서는 당신 외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당신 자신을 계시하신다. 성자 하느님이신 예수님께서도 “나를 본 사람은 곧 아버지를 뵌 것이다.”(요한 14,9)라고 분명히 말씀하신다.
성부 하느님께서는 영과 육으로 이루어진 우리와는 다른 분이시다. “하느님은 영이시다.”(요한 4,24) 그분은 영으로 존재하며 세상을 창조하시고, 우리와 만나신다. 전능하신 그분은 삶과 죽음을 관장하고 죄악을 심판하신다. 그분은 우리 영혼을 영원히 꺼지지 않는 지옥 불구덩이에 던져 넣을 권리를 가지셨
또한 하느님께서는 성자이신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그분은 한 분이신 하느님의 외아들이시자, 영원하신 하느님의 참된 말씀이 사람이 되신 분으로 동정 마리아에게서 태어나셨다. 그분께서는 하느님의 말씀을 전하시고, 우리에게 하느님을 계시하신다. 어둠의 영을 물리치고 영원한 생명의 길로 우리를 이끌기 위해 자신을 희생 제물로 내주고 돌아가셨으며, 사흘 안에 부활하시고 하늘에 올라 하느님 오른편에 앉으셨다. 하느님이시며 참사람이신 그분은 이로써 당신의 영광을 드러내신다.
마지막으로 하느님께서는 성령이시다. 성부와 성자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발하시며,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과 행적을 통해 하느님 아버지를 알고, 성자의 신비와 구원의 은총을 깨닫게 하신다. 또한 악의 권세로 죄를 짓는 인간을 보호하시며, 하느님 나라의 신비를 알고 동참해 갈 수 있도록 이끄신다. 성령의 은사와 열매를 통해 우리를 일깨우시고, 약하디약한 우리가 하느님의 힘으로 세상의 험로를 헤쳐가게 하신다.



